지난 시간에 Google Analytics의 기본 추적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알아보았었다.
사실 기본 추적코드 삽입은 웹사이트의 공통소스 부분을 활용한다면 쉽게 삽입할 수 있으므로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에 알아 보게 될 전자상거래 분석코드 삽입은 이전에 얘기했던 설치가 쉽다는 Google Analytics의 장점에 어긋날 지도 모른다. 또한 실제 운영중인 쇼핑몰 사이트에, 그것도 결제 LOGIC에 분석코드를 삽입한다는 것은 개발자나 운영자 모두 상당히 부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정확하게 전송해야 되는 데이터 부분을 알고 작업을 한다면 또 그다지 어려운 작업일 수도 있으니 지금부터 정확하게 알아보자. (개발자에게는 식사한끼 정도의 사례는 필요하지 않을까?)
만약 쇼핑몰기능이 없는 사이트를 운영 중이라면 이번 단계는 Skip하고 다음 웹 인사이드의 설치를 한번 Google Analytics설치와 비교하여 살펴본다.
* 전자상거래 추적을 활성화 하기
① 먼저 Google Analytics 계정에 로그인 한다.
② 전자상거래 추적 활성화를 원하는 웹사이트의 설정 ‘수정’을 클릭한다.
③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예”로 선택하고 통화단위 설정과 사용 가능한 리포트에 ‘전자상거래 분석’을 체크한다.
*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 삽입하기
① 먼저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를 삽입할 페이지를 확인한다.
◆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삽입 페이지
Google Analytics를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분석을 위해서는 실시간의 완료된 주문,
결제 정보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쇼핑몰의 주문, 결제 LOGIC은 상품 선택à 주문자
정보à 배송정보à결제정보를 순차적으로 입력하도록 되어 있다. 모든 입력정보가
확인되는 페이지 주문완료 페이지, 혹은 영수증 페이지에 추적코드를 삽입하여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만약 결제방식에 따라 주문완료 페이지나 영수증 페이지가
분리되어 있다면 분리된 페이지에 모두 코드를 삽입하여야만 한다.
(결제 LOGIC 부분에 프로그램 수정 과정이므로 충분한 로컬테스트 후 실제 운영
사이트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② Google Analytics의 기본 추적 코드 삽입 여부를 확인한다.
◆ 기본 추적 코드 : 기억하시려면 이전 컬럼을 참조하시라.
③ Google Analytics의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를 삽입한다.
◆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
<body onLoad="javascript:__utmSetTrans()">
è 이 부분은 삽입할 페이지의 Body 태그 부분에 삽입한다. 만약 onLoad 이벤트
핸들러를 기존에 사용하고 있었다면 다음과 같이 추가하여 적용한다.
예) <body onLoad="javascript:__utmSetTrans(); 기존 사용중 Javascript 적용">
UTM:T - 거래 관련 정보
변 수
|
내 용 |
예 |
[order-id]
|
주문 ID 해당 주문에 대한 쇼핑몰 내의 고유 번호
|
34535 |
[Affiliation] |
상점 ID 제휴 입점몰이 있는 경우 해당 주문 상점 ID (없는 경우는 활용차원에서 결제수단별(Cash/Card) 로 활용하는것도 방법이다.
|
Main Store |
[total] |
총 주문 금액
|
11110 |
[tax]
|
해당 주문에 해당하는 세액 |
1111 |
[shipping]
|
해당 주문에 해당하는 배송료 |
2500 |
[city] |
주문자의 주문지 또는 배송지 도시명
|
중구 |
[state]
|
주문자의 주문지 또는 배송지 시도명 |
서울시 |
[Country]
|
주문자의 주문지 또는 배송지 국가명 |
대한민국 |
예)
UTM:T|34535|Main Store|11110|1111|2500|중구|서울시|대한민국
UTM:I – 판매제품 관련 정보
변 수
|
내 용 |
예 |
[order-id] |
주문 ID UTM:T에서 설정한 주문 ID번호와 반드시 동일한 번호
|
34535 |
[sku/code]
|
주문 상품코드 |
G3054 |
[productname]
|
주문 상품명 |
G-9000-1V |
[category] |
주문 상품 카테고리명
|
시계 |
[price]
|
주문 상품의 단가 |
9000 |
[quantity]
|
주문 상품의 수량 |
1 |
예)
UTM:I|34535| G3054| G-9000-1V | 시계 |9000|1
* UTM:I는 주문한 상품수 종류 만큼 반복하도록 설정한다.
예) 만약 G-9000-1V란 상품과 BD300이란 상품을 함께 주문했을 시
UTM:T|34535|Main Store|11110|1111|2500|중구|서울시|대한민국
UTM:I|34535| G3054| G-9000-1V | 시계 |9000|1
UTM:I|34535| B1067| BD300 | 밴드 |2110|1
* 설정시 주의사항
- 데이터 설정시 프로그램 소스에서 보이는 대괄호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주문 합계, 세금 및 배송비등 금액 데이터 부분에서는 천단위 자리수 값을 쉼표로 분리하지 않는다.
(쉼표 뒤에 값이 나올 경우 해당 값은 무시됨)
위의 단계를 모두 완료했다면 이제 여러분의 사이트에 Google Analytics 전자상거래까지의 추적코드를 모두 설치하였다. 추적코드 설치에 많은 부분을 할애한 것은 정확한 데이터를 얻지 못하면 이후 분석은 도움이 되기는커녕 해가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설치 완료 후 다시한번 데이터의 정확성을 꼭 체크하자.
'Tip & Tri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환영합니다. (0) | 2012.10.09 |
---|---|
이벤트 마케팅의 성장배경 및 특징 (0) | 2012.07.09 |
Google Analytics 활용팁 - 매주 나의 웹사이트, 블로그의 로그분석 결과를 무료로 보고 받는 방법 (1) | 2011.08.14 |
Google Analytics 활용팁 - 2. Google Analytics의 기본설치 (1) | 2011.08.07 |
Google Analytics 활용팁 - 1. 웹로그 분석을 시작하자 (0) | 2011.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