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는 놀라운 제안답게 초기 사용자가 폭주하여 G메일과 유사한 방법으로 초청장을 발급받은 사용자만 신청이 가능하다가 한동안 신규가입이 중지되었고 2006년 드디어 신규가입이 재개 되었다.
* Google Analytics의 로그 분석 방식
로그분석 방식에는 크게 웹서버 로그분석방식과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분석 방식이 있다.
Web서버가 기록하는 로그 정보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집계하여 표시하는 웹서버 로그분석방식은 Web서버가 기록하는 모든 액서스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나, 실시간 로그분석을 위해서는 서버의 접근권한이 필요하여 경우에 따라 실시간 로그분석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Google Analytics의 로그분석 방식은 분석을 원하는 페이지에 분석용 코드을 삽입하여 데이터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방식이다.
ASP 방식은 설치가 간편하여 페이지 분석용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작업만으로 로그분석이 가능하여 현재 주로 유료/뮤료 웹로그 분석에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Google Analytics에서는 JavaScript 코드를 삽입한 페이지에 방문자가 접속하면, 접속의 기록이나 방문자가 취한 액션 등이 Google의 분석용 서버에 쌓이게 된다. 이후 계정관리자가 Google Analytics에 로그인하면, 이 누적된 로그의 집계/분석결과를 조회할 수 있는 것이다
* Google Analytics의 특장
① 무료, 즉 공짜다.
Google Analytics는 월 500만 페이지뷰까지 무료로 분석할 수 있다.
월 500만 페이지뷰는 하루에 약16.6만 페이지뷰가 되므로, 개인이나 소호, 소규모 쇼핑몰 등의
웹사이트에 있어서는 거의 무제한 사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Google의 광고서비스 AdWords를 이용한다면 무제한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단, 월 5백만 페이지뷰의 무료이용은 1계정 제한이므로, 여러사이트를 운영중인 운영자는 각
사이트별로 계정을 만들면 각 사이트별로 월 5백만 페이지뷰의 무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② 설치가 간편하다
Google Analytics는, 특별한 소프트웨어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필요없이 Javascript 코드를
삽입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단, 추가적으로 전자상거래 분석 기능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운영중인 쇼핑몰 사이트의 데이터
베이스 값을 활용해야 하므로 약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③ 전자상거래 관련 데이터 분석을 지원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추가적인 분석코드를 삽입하면 매출, 거래건수, 제품별매출실적등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④ 80종류 이상의 비쥬얼 리포트 제공
Google Analytics에는 80종류 이상의 리포트가 준비되어 있다.
데이터는 수치로 표시되는 것 뿐만이 아니라, Flash을 이용한 원형그래프나 막대그래프, 꺽인선
그래프로 표시되는 등 다양한 비주얼로 조회가 가능하다.
또한, 분석데이터는 온라인 조회 뿐만 아니라, 텍스트파일이나 XML파일, Excel파일로 변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⑤ 목표설정이 가능
상품의 구입, 회원등록등 캠페인이나 사이트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용자 행동이 취해지는 결과
페이지를 설정함으로, 그 페이지에 도달할 때까지의 움직임이나 목표달성율 등을 파악할 수
있다.
⑥ 모든 캠페인 추적가능
Google Analytics는 검색 엔진이나 유입처에 관계없이 이메일과 키워드를 비롯한 모든 온라인
캠페인 추적이 가능하다
물론 Google Analytics가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국내 사용자에게는 왠지 어색한 화면구성이라 던지 의역(?)이 심한 메뉴명이라던지, 키워드광고 효과분석과 매출에 대한 연계 조회부분이라던지 단점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추후 활용법을설명하면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다.
* Google Analytics의 설치
이제 본격적으로 Google Analytics 서비스를 사이트에 적용해 보도록 하자.
1. 먼저 Google Analytics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하여 Google 계정을 만들자.
Google Analytics 에 접속하자 www.google.com/analytics/ko-KR
그림1의 ①을 클릭하여 가입화면으로 전환한다. 이미 Gmail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로그인하여
(그림1. ②) 다음단계로 진행하면 된다.
그림2의 ①을 클릭하면 Google 계정 신청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 가입을 원하시는 e-mail 주소
(추후 Google 계정의 아이디가 됨)를 기입하고 하단에 “동의합니다”버튼을 클릭하면 신청한 이메일 계정
으로 확인메일이 발송되며 이메일 계정 확인 안내 화면이 나타난다.
그림 4의 ① 링크를 클릭하면 e-mail 확인이 완료되고 Google 계정이 활성화된다.
2. 이제 가입된 Google 계정을 가지고 Google Analytics 계정에 가입을 하자.
다시 Google Analytics의 메인 화면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하면 가입신청화면이 나타난다.
“가입”버튼(그림5. ①)을 클릭하고 단계별 입력값을 입력한다.
Step 1 ② : Google Analytics 서비스를 적용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
③ : 사이트의 이름 입력(기본값은 사이트 주소)
④ : 국가와 시간대 선택
(국가를 ‘한국’으로 선택하면 자동으로 시간대가 설정된다.)
Step 2 ⑤ : 관리자 연락처 정보 입력(이름, 전화번호, 국가)
(여기서 국가는 ‘사우스조지아 및 사우스샌드위치군도’밑 '대한민국’
설정이다)
Step 3 ⑥ : 사용자 계약 동의 체크
단계별 모든 값을 입력하고 “새계정만들기”를 클릭한다.
3. 추적 코드를 사이트에 삽입한다.
이제 설치 마지막 단계이며 가장 중요한 순간이 왔다. 일반정보, 연락처정보, 사용자 계약동의를
모두 마치면 아래의 그림6.과 같은 추적코드 스크립트가 나타난다.
그림 6의 추적 코드를 Google Analytics를 설치할 사이트 내에 </body> 앞에 삽입해야 한다. 만약 삽입
하지 않고 다음 단계로 “계속”버튼을 누르게 되면 그림7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상태가 “알 수 없는
추적”으로 나타난다.
추적코드는 대부분의 사이트가 하단부분을 ‘include file’로 묶음 작업을 하여 작업되었음으로 이 ‘include
file’ 내에 삽입하는 것으로 간단히 작업할 수 있다.
물론 사이트 하단부분이 ‘include file’로 묶음 작업이 되어 있지 않은 사이트는 일일이 페이지에 삽입하거
나 웹에디터를 사용하여 하단 </body> 태그 앞 부분을 추적코드가 삽입된 소스로 전체 치환시키는 방법
도 있겠다. (이 방법은 상당히 주의를 요한다.)
자. 이제 추적코드까지 삽입이 되었다면 다시한번 Google Analytics에 로그인해 보자.
추적코드를 삽입하고 나면 상태가 “알수 없는 추적”상태에서 “데이터 대기중”이라고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4. 기다리자. 그리고 다시 확인하자
이제 모든 설치는 끝났다.(물론 전자상거래 분석은 별도의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기다려야 한다.
Google Analytics는 6시간 정도 주기로 데이터 조회가 업그레이드 되므로 넉넉히 다음날 다시 계정에
로그인한다.
그림10과 같이 “데이터수신”상태라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이 때 “리포트 보기”를 클릭
하면 분석리포트를 볼 수 있다.
만약 6시간이 충분히 지난 후에도 “데이터 대기중”상태이라면 그림8의 ①의 “상태확인”을 클릭하여
추적코드를 화면을 열고 다시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삽입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로써 Google Analytics의 기본적인 설치가 끝이났다. 다음에는 Google Analytics의 전자상거래 분석 설치를 알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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