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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 Trick

Google Analytics 활용팁 - 1. 웹로그 분석을 시작하자


Google Analytics 활용팁 - 1. 웹로그 분석을 시작하자


웹사이트는 이제 비즈니스의 중요한 수단이다.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과 대화하고 제품을 판매하기까지 한다. 웹사이트가 홍보지원의 수단을 넘어 이제 그 자체를 홍보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는 것도 이제는 많은 비용들이 발생하고 있다. 온라인 광고에서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까지, 웹사이트 하나를 런칭해서 고객들의 지속적 방문을 유도한다는 것은 더욱 더 비즈니스적인 관점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웹사이트는 또한 고객과 만나는 최전방의 접점이다. 하지만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수많은 데이터들이 매일 매일 무의미하게 사라지고 있다. 방문자수만을 파악하여 웹사이트의 가치를 평가하는 단순한 로그분석의 시대는 이미 오래 전에 지나갔다.

 

웹사이트 로그분석. 이제 더 이상 대형사이트나 포털사이트에게만 의미 있는 작업이 아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예를 들어 키워드 광고의 효과 분석에만 적용해서 사용한다 해도 광고의 효율적 집행으로 당장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실무자의 입장에서 왜 로그분석을 하지 않는 것일까?

나름대로 많은 관계자들과 면담 후 내린 분석은

 

첫 번째, 로그분석을 잘 모른다.

두 번째, 로그분석에 필요한 비용에 대해 (당장에 매출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비용이라 판단하여)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 실무자가 웹사이트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공개해서 좋을 게 없다고 생각한다.

 

이다. 이해가 안 되는 얘기일지도 모르지만 정말 이렇더라.


사실 나도 예전에 에이스카운터(www.acecounter.com)라는 스크립트삽입 방식의 유료 로그 분석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자 로그인 아이디나 패스워드를 공개하는 것을 꺼리며 이에 대한 비용을 최고 결정권자에게 결재 받기까지 수많은 설득작업이 필요했다.

 

위의 문제 때문에 로그분석을 시작하지 못한다면 이제부터 몇 회간에 제 포스트에 주목해 주시길 바란다. 사용과 설치가 쉽고 무료이면서 실용적인 Google Analytics 무료 로그분석서비스에 대해 설치 방법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Google Analytics(www.google.com/analytics/ko-KR
)는 방문자 분석, 광고 및 프로모션 효과분석, 특히 전자상거래 분석 기능 등을 갖춘 무료 웹로그분석 서비스이다. 계정당 월 5백만 페이지 뷰(Page View)를 무료로 지원한다.

 

따라서, 전자상거래기능을 갖춘 사이트는 현재로선 Google Analytics를 적용하는 것이 좋으며 여러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각 사이트마다 계정을 만들어 분석서비스를 적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Google Analytics를 설치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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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뷰(Page View)

    웹사이트의 특정 웹페이지에 이용자가 접속하여 페이지의 내용이 브라우저에 나타날 때, 1회의 접속을
    1
페이지뷰라
정의한다.

    페이지뷰는 해당 웹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로 볼 수 있으
    나 동일인이
중복 접속하여도 그 숫자가 계속 증가하게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숫자를 곧 방문자의
    숫자로  볼 수는 없다.

    히트수나 방문자수 등이 사이트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기준이라면 페이지뷰는 현재 인터넷 광고
    시장에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사이트 평가 기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