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이제 헐리웃의 블록버스터들과 한국형 블록버스터들이 만나 대전을 벌이는 그야말로 일년 중 가장 치열한 격전의 시간이다. 올해도 '다크나이트 라이즈',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도둑들' 등 엄청난 제작비가 투입된 대작들이 속속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중 CJ엔터테인먼트의 '연가시'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작년 '7광구', '마이웨이'의 쓴 맛을 본 CJ엔터테인먼트, 올해도 '하울링', '코리아', '차형사'등 줄줄이 흥행부진의 늪에 허덕이는 상황에 여름 영화로 준비한 '연가시'도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이라는 강적을 만나게 되었다.
상황은 좋지 않으나 '연가시'의 흥행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지경, (영화 포스터에 문구처럼 반드시...구해야 한다 연가시....) CJ엔터테인먼트 대대적인 바이럴 마케팅에 착수한다.
숙주의 뇌를 조종하여 스스로 물에 뛰어들어 자살하게 만드는 살인 기생충에 의한 최악의 재난 상황의 영화 내용을 바탕으로 지난 여름 네티즌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었던 '옥수역 귀신', '봉천동 귀신'의 호랑작가와 함께한 웹툰을 네이버 영화코너를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 확산하여 당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연가시 웹툰' 키워드를 올리며 사람들의 관심을 얻는데 성공한다.
영화 내용을 일부 소개하는 웹툰 홍보는 다른 영화들에게도 귀감이 되어 곧 개봉할 공포영화 '무서운 이야기'도 같은 방식으로 이번에는 다음과 같이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이후 또 다른 바이럴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번에는 대대적인 동영상 확산이 시작되었다.
키워드는 '편의점 샤워녀'
말그대로 편의점에 뛰어 들어온 여인이 생수로 샤워를 하다가 이를 제제하는 알바생과 다투는 CCTV 영상이었다.
'연가시' 영화 상에 연가시에 감염된 사람의 행동을 보여주는 영상이었다. 초기 이 영상은 SNS나 블로그를 통해 입소문으로 확산됨과 동시에 인터넷 언론사를 통해 사실처럼 기사로 보도되는 해프닝도 있었다. (의도되었는지는 심증만...믿거나 말거나죠^^)
선정적 키워드와 영상이 네이버 실시간 검색에 날개를 달아 빠르게 퍼져나가자 영화 커뮤니티에서는 이러한 CJ 엔터테인먼트의 바이럴 활동에 부정적 의견이 등장하기도 했다.
개봉을 얼마 앞 둔 시점에서는 이 편의점 샤워녀 영상을 확장하고 페이크 임을 알리면서 '연가시 실제 감염 영상' 이라는 새로운 바이럴 영상을 배포하고 있다
그리고 지식검색, 카페, 블로그에 연가시가 실제 인체에 감염이 되는지에 대한 문의와 답변들이 넘쳐나고 있다.
여기서 부터는 정말 어디까지가 의도된 것인가는 파악하기 힘든 상황이다.
어찌되었던 '디워'의 화려한 성공을 만들어 내는데 일등 공신이었던 CJ엔터테인먼트!
국내 영화 홍보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웹툰, 페이크 다큐식 바이럴 영상등을 동원하였군요. 그 결과가 실제 영화 흥행과 이어질지는 저도 관심있게 지켜봐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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